연의역사
 
   동양연의 기록  
 
동양에 있어서는 중국 한대(漢代)에 한신(韓信)이 만들었다는 기록고 있다. 송(宋)나라 고승(高丞)의 ≪사물기원(事物記原)≫에 기록되어 있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전해 오기를, 이것은 한신(韓信)이가 만든 것이라 한다. 고조(高祖)가 진희(陳희)를 칠 때 한신이 중간에서 반란을 일으키기 위하여 지연(紙鳶-종이연)을 만들어 띄워서 미앙궁(未央宮)의 멀고 가까운 거리를 측량한 뒤 땅을 뚫고 궁중으로 들어가지고 하였다. 대개 예전부터 이같이 전하여 내려온 것이므로 사유가 그럴 듯하다. 또 양(梁)나라 대청년간(大淸年間)에 후경(候景)이 대성(臺城)을 치매 내외 소식이 끊어지므로 양축(羊) 이 아이를 시켜 지연을 만들어 조서를 가운데 매고 대제(大帝)가 태극전(太極殿) 앞에서 북풍에 따라 날리어 구권군 있는 곳에 닿기를 바랐더니 적이 이것을 압승하는 술법이라 하여 쏘아 떨어뜨렸다. 이런 사실은 ≪마총통력(馬摠通曆))에 실려 있다 한다. 그러나 그 시초된 것을 여기서 볼 것 같으면 한신(韓信)이 만들었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
그리하여 한신을 연 만든 시조로 보고 있다.

한신은 중국 한(漢) 고조(高祖-유방(劉邦))의 공신으로 승상 숙하에게 발탁되어 장재(將才)를 발휘하고 대장군에까지 올랐다. B. C. 250년에 유방의 통일대업을 도와서 연(燕) · 제(齊) · 조(趙)를 차례로 명망시키고 대공으로 초왕(楚王)에 봉함을 받았던 사람이다.
이 설의 진위 또한 별개의 문제로 하더라도 한신은 한(漢) 고조(高祖-유방(劉邦)) 때 사람이므로 동양에 있어서의 연은 2,200년 전에 중국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은 양대(梁代)에도 있었다는 것은 앞에 든 기록에서도 보았다. 양의 《고조기(高祖記)》에도 그 명칭이 나타나므로 육조시대(六朝時代)에는 연날리기가 성행했던 것 같다. 존선조 선조 때 이졸광(李 光)의 《지봉류설(芝峰類說)》에도 소설(小說)에 말하기를, 양(梁) 무제(武帝)가 대성(臺城)에 있을 적에 어린아이가 계책을 썼다. 이 어린아이는 종이로 연을 만들어 소서( 書)를 매어 바람에 날려 밖에서 구원해 주기를 구하였다. 이제 우리 나라 어린아이들이 설날에 한지로 연을 만들어 연을 날리기를 한다. 또 고찰 하건대 당(唐)나라 노덕연(路德延)의 아잇적 시(詩)에 말하기를 실을 늘여 지연을 날린다 하였으니 그 유래가 또한 오래되었다.

이 기록을 볼 때, 당대(唐代)에도 연을 날렸음을 알 수 있다. 당(唐)의 이석선인 속박물지《續博物志》에
"이제 종이연이 실을 끌고 올라가면 아이로 하여금 입을 벌리고 바라보게 하여 열기(熱氣)를 조절하게 함이라." 고 하였다. 이것을 보면 당대(唐代)에 와서는 연날리기가 더욱 성행 한 것 같이 보인다.


참 고 문 헌 ◀ 최상수 「한국 민속놀이의 연구」. <성문각> 1988. pp. 58

 
     
Copyright(C)2002 한국연협회 All right Reserved   Design by Biz-vall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