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연개요

"전통연"과 "방패연"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991년 1월 30일 4쇄 발행된 "동아 새국어사전(國語辭典)"(주)동아출판사, 동아국어사전연구회(주간 김사영)감수 서울대학교 이기문교수(학술원 회원)는 "방패-연(防牌鳶)"을 명사 "복판에 구멍이 없는, 네모 반듯한 연"이라고 편찬되었습니다(829쪽).
2. 1996년 1월 10일 3쇄 발행된 "동아 새국어사전(탁상판 가죽표지)"(주)동아출판사, 동아출판사 편집국(권태명) 감수 문학박사 이기문교수는 "방패-연(防牌鳶)"을 명사 "복판에 구멍이 없는, 네모 반듯한 연"이라고
편찬되었습니다(893쪽).
3. . 2000년 2월 25일 밀레니엄 새로만든 국어대사전(가죽양장본) 민중서관(발행인 정운길) , 감수 국어국문학회에서는 "방패-연(防牌鳶)"을 명사 "복판에 구멍이 없는, 네모 반듯한 연"이라고 편찬되었습니다(1031쪽).

이외에 교보문고와 영풍문고, 종로서적에서 확인한 약 20여종의 "국어사전"에서도 "방패-연(防牌鳶)"에 대한 뜻을 상기와 같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더욱 1950년대의 민속학자인 "최상수"교수가 "학술지"를 발표한 사실이 있습니다.

4. 단기 4291년 12월 20일 발행된 한국민속학연구총서 "한국 지연의 연구"한국민속학회 회장 최상수교수
이 학술지 59쪽에서도 "방패연(Bang-pae-yon)(shield kite)""방패처럼 구멍이 없는 연"으로 정의되었습니다.
5. 서울특별시 후원 2000년도 문화행사인 2000년 9월 29일~10월 3일 세종문화회관 갤러리에서 전시된 동덕여대미술대학장 이양원교수, 용인대학교 강병돈교수, 계명대학교 김양돈교수 외 많은 교수들과 작가 그리고 전통연 전문가들의 작품 전시회인 "이순신장군 신호연 및 현대작가 50인의 전통연 전시회"에서도 나타나 있었음은 물론 고건 서울특별시장께서 우리 나라의 연을 "방패연"이 아닌 "전통연"으로 전시회에서 축사한 사실이 있습니다.
"이순신장군 신호연 및 현대작가 50인의 전통연 전시회"에 발행한 도록(圖錄)에 있습니다.

6. 일본연이 주로 방패연입니다.
세계의 연란 일본연에 들어가 보시면 다양하고 화려한 방패연을 보실 수 있습니다.

7. 참고로 한국연은 A. D 647년 삼국사기 김유신 열전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일본연의 기록은 한국연보다 약 283년 후인 A. D. 930년대에 원순(源順)의 저(著)인《왜명류취초(倭名類聚抄)》잡예부(雜藝部)에 지노치(紙老? : (註)늙은 올빼미연)는 색칠을 하여 만든 것이므로 지노치(紙老?)는 세간에서는 사노지(師勞之)라고 한다.

종이를 솔개 형상과 같이 만들어 바람을 타 날리는 것이니 일설에는 지연(紙鳶)이라고도 한다.
이것으로 미루어 A. D. 930년대에 일본에도 이미 지연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A. D. 1168년 이후에 된 것이라고 전하는 B. 귤충겸(橘忠兼)의 이여파자류초(伊呂波字類抄)나 A. D. 1241년에 관원시선(菅原是善)의 《유취명의초(類聚名義抄)》에 나타난 명칭으로 미루어 보면, 그 당시 일본의 연은 올빼미 형상(梟形)을 한 것이었고, 또 「시로시」라고 음독(音讀)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일본 민간에는 연을 전쟁 때에 이용하고 또 건축할 때 연을 이용하여 벽돌을 쉽게 올렸다는 속설도 있음을 본다.

8. 상세한 것은 "최상수"교수의 "한국 지연의 연구" 제1장 "한국 지연의 기원" 3~4쪽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9. "한국의 전통연"은 "액을 멀리 보내고 복을 주는(送厄迎福) 행운(幸運)"의 의미도 있습니다. 연을 직접 만들어 걸어 두면 좋습니다.
10. 10. 아름다운 전통연은 지금도 하늘에 떠있습니다.
연을 날립시다


Copyright(C)2002 전통문화단체 한 국 연 협 회 All right Reserved